논단

일본, 타산지석(他山之石)에서 반면교사(反面敎師)로

2012-04-16도철환

목차
요약

지난 50여년 동안 국내 기업 성장의 롤모델이었던 일본 기업들이 급격하게 위축되고 있다. 조선 및 가전, 반도체는 물론 일본 제조업의 상징인 도요타자동차가 실적 부진에 시달리고 있고, 금융부문에서도 미즈호와 노무라 등 일본 업계 1위의 금융사들도 전략적 실패를 경험하고 있다. 이제 우리는 이들 일본 대기업의 실패 사례를 통해 탈관료주의, 디지털화 추세에 맞는 혁신적 제품 개발, 소비자에 기반한 차별화전략 등과 같은 반면교사의 교훈을 얻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