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단

4차 산업혁명시대와 학습효과

2017-07-31강임호 한양대학교 교수

목차

요약

유교문화권인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배우고 때로 익히는 것을 중요시해 왔다. 배우고 때로 익히면서 발생하는 학습효과는 산업혁명을 촉발하고 확산시킨 원동력이었고, 주력산업을 변화시키면서 발생한 학습효과가 한국의 고도 경제성장의 주요인이었다는 경제학적 분석도 있다. 그러나 90년대 말 외환위기를 극복하는데 큰 역할을 했던 정보통신산업의 성장 이후 새로운 주력산업이 등장하지 않아 국가적으로 학습효과가 제대로 발생하지 못하고 있다. 공자가 설파한 “배우고 때로 익히는” 학습의 욕구가 발생하도록 새로운 기술의 제품 및 서비스가 나타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