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단

4차 산업혁명과 서비스업 발전전략

2016-09-02김남훈

목차
요약

올초 WEF 포럼을 통해 화두로 부상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연결과 지능화를 통해 전산업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특히 고용과 부가가치 창출면에서 서비스업에 큰 변화를 미칠 것이다. 국내 서비스업은 제조업과의 연계나 노동생산성 측면에서 OECD국가 평균을 하회하는 부진에 빠져있다. 반면 주요국들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기 위해 서비스업을 고도화하고 이를 통해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있다. 우리도 성장잠재력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업과 제조업의 연결고리를 강화하는 사업서비스에 대한 투자와 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