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영브리프

은행점포, 효율성 제고 위한 업무개선 필요

2014-12-01나성호

목차
요약

FMSI는 최근 북미지역 은행들의 금융거래를 분석하여 고객의 점포대기시간, 직원의 업무처리시간 등을 주요 지표로 점포의 효율성을 조사하였다. 여기서 상 하위권 은행 간 의미있는 격차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FMSI는 점포대기시간 및 업무처리시간의 단축을 위한 기술투자와 직원대상 교육강화 등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국내 은행들도 기존 점포 중심의 채널전략에 있어서 근본적인 변화와 함께 오프라인 점포의 역할 변화에 따른 효율성 제고 노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