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영브리프

英 은행권, 공격적인 영업문화 개혁에 어려움

2014-12-08이재은

목차

요약

영국 은행들은 그동안 공격적인 영업문화로 인해 천문학적 벌금 및 보상뿐 아니라 고객의 신뢰상실이라는 난관에 직면해 있다. 이에 금융당국의 규제강화와 함께 경영진의 위기의식 하에 보상체계의 개선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 고착화된 영업중심의 문화를 개혁하려면 제도개선과 함께 의식전환을 위해 장기간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국내 은행들은 영국의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고객지향적 영업문화 정착에 전사적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