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단

신용카드 고객의 양극화와 서비스 편중 현상

2018-05-28정훈

목차

요약

최근 국내 신용카드사의 순이익 대부분은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에서 실현되고 있다. 그러나 실상 고객에게 제공되는 혜택과 부가서비스는 주로 가맹점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집중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자금의 여유가 부족해 대출을 받은 고객으로부터 수수료를 받아, 구매력이 상대적으로 큰 고객에게 경제적 혜택을 제공하는 구조인 것이다. 따라서 가맹점 결제 시 제공되는 카드사의 부가서비스를 일부 축소하고, 절감된 비용만큼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수수료를 낮추는 노력을 한다면 신용카드사에 존재하는 고객 양극화 문제를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