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단

소확행과 워라밸, 그리고 금융

2018-03-02나성호

목차
요약

2017년 크게 관심을 받은 소비트렌드 중 한 가지는 ‘욜로’를 꼽을 수 있다. 욜로 현상은 만성적인 돈과 시간의 부족 및 미래에 더 나아질 것이 없다는 비관적인 전망에 기인한다. 욜로를 추구하는 소비자는 현실의 삶에 충실하기 위해 과감한 지출도 아끼지 않고, 물품 구매 대신 경험을 소비하는 경향이 크다. 2018년에도 욜로 현상은 여전하나, 욜로 정신을 계승한 소확행과 워라밸이 최근 주목받고 있다. 소확행과 워라밸은 경험과 연계된 소비, 자신만의 행복 추구에 방점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위해 먼저 소비자 개개인의 성향을 충분히 이해하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