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영브리프

금융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유형 분석

2016-02-22김문태

목차
요약

컨설팅사 Verdict는 금융소비자를 지역, 가치, 상품보유성향에 따라 8개의 유형으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신뢰를 중시하는 유형의 소비자 비중이 가장 컸으며 고품질과 혁신을 선호하는 유형 중에는 고소득자와 다수 상품 보유자의 비중이 높았다. 연령별로는 저연령층이 혁신, 디지털 라이프 등을 중시하였고, 고연령층은 신뢰, 선택 등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금융권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소비자 유형 분석을 참고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