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영브리프

빅데이터 활용한 신용평가기법 활성화

2014-12-08김문태

목차

요약

스마트폰 및 인터넷의 사용이 확대되면서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가 빠르게 축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신유형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존 데이터로는 평가하기 어려웠던 대상을 신용평가하는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SNS뿐만 아니라 문장작성 성향, 디바이스 이용패턴까지 분석하여 기존 데이터가 부족한 젊은 세대 및 신흥국에서의 개인에 대한 신용평가에 적용하고 있다. 국내 금융회사도 여신관리 강화 및 고객기반 확대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 시에도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