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조선·해운 시장 변동 현황 및 주요 이슈(2호)

2013-09-06장경석

목차

 

요약

 

케이프 운임 상승세로 BDI가 상승세를 보였으나, 유조선 운임 약세는 지속
§ 철광석 수요 증가에 따른 케이프사이즈 운임 강세로 인하여 BDI지수가 상승세
§ 유조선 부문 운임이 하락세를 보이며 시장의 소외를 받고 있으나 일부에서는 낙관론 제시


컨테이너선 가동률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운임 상승 폭이 점차 둔화
§ 여름 성수기 막바지에 이르면서 운임 상승의 폭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모습
§§ DNB Market, 미국과 유럽의 수요 부진으로 컨테이너선 가동률을 하향 조정


클락슨 신조지수가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전선종에 걸친 선가 상승세는 지속 중
§ 클락슨 신조지수가 128p를 유지 중이나 전선종에 걸친 선가 상승세가 실현되며 향후 전망을 밝게 함
§ UASC 등 차상위 선사들이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에 가세하자 관련 선가가 상승세


주간 주요 이슈
§ 상선 수주시장 부진을 만회하기 위한 중국의 조선산업 발전 3개년 계획이 진행 중
§§ 환율 및 비용절감의 효과로 인하여 일본 조선사들의 수익이 예상보다 증가할 전망
§ 산업은행이 국내 해운사 본격 지원을 검토 중으로 관련 업계의 재무구조 개선 가능성 증대
§ 대한해운 M&A 입찰 관련 폴라리스해운에 이어 대림코퍼레이션도 법정 소송
§§ STX팬오션의 기업존속가치가 7,100억원 많은 것으로 알려지며 M&A에 속도가 붙을 전망
§ 1970년대와 1990년대의 VLCC시황 침체가 해운시황 전반에 걸쳐 재현될 가능성 존재
§ 2013년 여름 수주 호조로 인하여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 목표치 달성 가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