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조선·해운 산업 Biweekly (29호)

2013-03-20장경석

목차

중소형선 운임 호조로 BDI지수가 상승세를 보였으나, 유조선 운임은 하락세로 전환
§ 파나막스급 이하 선형들의 타이트한 수급과 케이프 운임의 상승으로 BDI지수가 900선을 타진
§ 중동지역 VLCC 가용선박수가 다시 증가세로 돌아서자 유조선 운임이 하락 전환함


선사들의 구주 운임인상 실시로 인하여 SCFI지수가 큰폭의 상승세를 보임
§§ 선사들의 운임인상 실시로 인해 구주항로 운임이 급등함에 따라 SCFI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
§ 초대형선 발주로 글로벌 컨테이너선사들이 20개에서 8개로 압축될 전망 (SeaIntel Maritime)


2013년 신조시장이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케이프 선가가 반등세를 보임
§ 케이프 벌커 신조가격이 반등세를 보이며 신조지수의 상승 가능성 증대
§ 2013년 신조시장은 비교적 긍정적이나 경쟁의 정도는 결코 완화되지 않을 것 (CSIC 경제연구센터)


주간 주요 이슈
§§ 최신형 연료 절약형 컨테이너선의의 발주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Seaspan)
§ 덴마크 해운사인 Noden사가 올해 신조선박 발주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할 계획
§ 수출입은행이 그리스 선주에게 직접 대출 계약을 체결하는 등 선박 금융을 적극 지원 중
§§ 유럽 선박금융이 위축된 이후 글로벌 신조시장에 사모펀드의 진입이 증가하고 있음
§ 독일 KG펀드로 대변되던 컨테이너 선박금융 부문에서도 미국의 사모펀드의 진출이 활발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