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조선·해운 산업 Weekly (7호)

2012-05-16장경석

목차

부정기선 운임이 모두 소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나 반등의 가능성 또한 존재
-BPI지수가 23.9% 급락한 영향으로 인하여 BDI지수는 1.6% 하락세를 기록
-극동향 WS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세를 보였으나, 향후 톤마일 수요 증가로 운임 상승을 기대

SCFI 하락과 계선 선박 감소에 따른 선박 공급량 증가로 컨선 운임 하락 가능성 증대
-구주 운임이 큰 폭으로 상승하며 CCFI지수 상승을 견인했으나, SCFI지수는 하락 전환
-최근 계선 선박의 감소세는 공급량 증가로 이어져 향후 운임의 하락 유도 가능

신조선가 지수가 보합세이나 선주들의 신조선가 하락 요구가 지속되고 있음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가 보합세를 지속 중하고 있으나 중고선가 지수는 1포인트 하락세
-선주들의 신조선가 하락 요구가 지속되는 가운데, 한국 조선사들이 그 시험대 위에 오름

주간 주요 이슈
-성동조선해양 채권단의 기존주주 감자방안 등 회생계획안에 대한 마찰 증대
-2012년 4월 투입 컨테이너선박의 80% 이상이 극초대형컨테이너선(ULC)으로 집계

국내 BIG3 조선사 실적 발표 (대우조선 미발표)
-삼성중공업 2012년도 1분기(IFRS 연결) 실적 발표 : 일회성 요인으로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
-현대중공업 2012년도 1분기(IFRS 연결) 실적 발표 : 조선/엔진 부문 매출 비중 감소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