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국내은행의 스마트 브랜치 도입 현황 및 과제

2012-04-30이종수

목차
요약

최근 국내은행들은 비대면채널 확대에 따른 지점 개편 전략의 일환으로 스마트 브랜치의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Citigroup이 지점과 비대면채널 MIX 전략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스마트 브랜치 개설에 가장 적극적이다. 그러나 스마트 브랜치의 금융서비스 수준이 기존채널과 차별성이 없을 경우 투자대비 실익은 제한적일 수 있다. 스마트 브랜치의 도입에 앞서 지점 및 비대면 채널과 연계전략 등 채널 간 효율성 및 차별성 강화 전략 수립이 선행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