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영브리프

대중부유층에 대한 입체적 고객세분화 필요

2015-03-23김동한

목차

요약

최근 규제강화, 경쟁심화 및 고객니즈 다양화 등에 따라 고객세분화를 통한 대중부유층 등 수익성 높은 고객에 대한 집중 및 차별화 전략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자산규모, 소득수준 등 전통적인 고객세분화 기준은 고객의 투자여력 및 수익기여도 등을 나누는데 있어 여전히 중요하며, 금융상품 이용내역, 투자성향, 생애단계 등 복수의 기준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국내 금융회사도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관점의 고객 분석 및 고객세분화 과정을 통한 체계적 사업모델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