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영브리프

해외 선진은행권, 지점중심 채널전략의 변화

2014-10-13연구소

목차

요약

해외 선진은행들은 고객니즈 변화 및 수익성 악화 등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지점중심 채널전략에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일부 은행은 셀프서비스 기능 강화를 통해 지점 내 창구인력을 축소하는 한편, 상담인력을 통한 풀서비스 기능을 확대하고 있다. 지역 고객대상 마케팅 수단으로서 destination branch가 등장하고 있으며, 온라인 채널의 약점을 보완하는 contact center도 새로운 지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국내 은행들도 각 채널의 특성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채널전략의 변화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