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조선·해운 산업 Biweekly (24호)

2013-01-09장경석

목차

벌커 운임은 소폭 상승, VLCC 운임이 크게 하락하였으나 연말 거래 급감으로 무의미
§ 연말 연휴로 인해 성약건수가 크게 감소하였으나, 인도 석탄 수입량 증가로 BDI지수가 소폭 상승
§ VLCC 시장은 계절적 성수기임을 무색케 하고 있으나, 탱커 수요에 증가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


컨테이너 선사들의 운임 상승 노력이 지속되고 있으나, 운임 상승은 여전히 제한적임
§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선사들의 운임 인상 노력 지속으로 CCFI지수가 소폭의 상승세를 이어감
§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11월과 12월 두차례에 걸쳐 운임을 인상하였으나 효과는 미미


선가 하락 압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고선을 중심으로 연비에 따른 가격 차별화가 진행
§ 신조 가격 하락의 압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고선 거래 시 연비에 따른 가격 차별화가 진행 중
§ 2012년(10월 누적) 한국 조선 수출액이 감소세를 기록, 중국이 세계 1위 조선 수출국으로 부상


주간 주요 이슈
§ SK그룹과 CJ그룹이 대한해운 인수전에 참여하면서 사실상 2파전으로 진행될 전망
§ STX그룹이 추진 중인 STX팬오션 매각 건이 이미 한앤컨퍼니와 한차례 무산되었던 것으로 알려짐
§ 전 세계 상당수 조선사들이 일감 부족으로 폐업할 가능성이 증가 (ICAP)
§ 중국 룽셍중공업이 이윤 예측 보고서를 통해 2012년 실적이 적자전환 할 것이라 밝힘
§ 中, 조선 시황 악화로 선박공업 제12차 5개년 개발 계획에 대한 수정 작업을 진행 중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