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조선·해운 산업 Biweekly (17호)

2012-10-04장경석

목차

 

BDI지수가 소폭 상승세를 보였으나, 원유 수요 감소 예상으로 WS지수는 하락세
§ 중국의 경기 부양 정책의 영향으로 인하여 케이프 사이즈 벌크선 운임이 회복세를 보임
§ 올해 글로벌 원유 시장의 수요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WS지수는 모두 하락세


선사들의 운임인상의 노력에도 컨테이너 운임 하락이 지속됨에 따라 향후 실적 악화 우려
§ 중국발컨테이너운임지수(CCFI)는 선사들의 운임 인상 노력에도 불구 2주 연속 하락세
§ 컨테이너 시장 회복 가능성이 낮아짐에 따라 4/4분기 선사들의 실적 하락 우려 (Alphaliner)


신조선가 지수가 14개월 연속 하락하는 가운데 중고선가 지수 100선이 결국 붕괴
§ 일부 선형에서 신조선가 하락이 연출되는 가운데 결국 중고선가 지수가 100포인트 아래로 추락
§ 신조 수요 침체 및 수주잔량 감소세가 계속되면서 신조선가 지수가 14개월 연속 하락세


주간 주요 이슈
§ Maersk Line이 구주항로 운임 하락을 막고, 향후 운임 상승을 위해 본격적인 행동을 개시
§ 씨티뱅크, “최근 선박 금융은 상대적인 리스크에 비해 적절한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수준”
§ UASC(United Arab Shipping Co), 1만8천~2만TEU 컨테이너선 9척 이상 발주를 추진
§ 신조선 인도량 감소세가 관측되나 연간으로는 올해 인도량이 사상 최고치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
§ 발라스트 탱크 신도장 기준 효과로 인하여 벌커선 인도량이 7~8월 큰 감소세를 기록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