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조선·해운 산업 Biweekly (13호)

2012-08-08장경석

목차

부정기선 부문 : BDI지수가 1,000선 아래로 추락하고 WS지수는 반등에 실패
- 파나막스의 운임 하락세가 두드러지며 BDI 지수가 1,000선 아래로 하락
- OPEC의 원유 생산량 감소에 따른 물동량 감소세가 이어지며 WS지수는 대부분 보합세


정기선 부문 : CCFI가 1,300선 아래로 하락하였으나, SCFI는 소폭 상승
- 유럽발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중국발컨테이너운임지수(CCFI)가 11주만에 1,300선 아래로 하락
- 최근 컨테이너 운임 하락은 순전히 유가 하락을 반영한 것일 뿐 (SeaIntel Maritime)


조선 시황 침체로 인하여 클락슨 중고·신조선가의 하락세가 지속 연출 중
-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와 중고선가 지수 모두 연중 최저치를 갱신하며 모두 하락
- 잠잠했던 신조선 계약취소가 저가 발주 선박으로 확산되며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주간 주요 이슈
- 국내 조선사들의 2012년 상반기 수주 감소와 건조량 증가로 수주잔량이 크게 감소
- 日조선업계가 조선불황으로 인하여 10년 만에 건조능력을 감축할 예정 (니혼게이지)
- 조선업계의 제2금융권 의존도가 크게 늘어남에 따라 선박 제작금융 지원책 마련이 시급
- 벌크선 시황 악화로 인한 조기 반선의 증가 시 선주들의 부담이 크게 증가할 전망
- 한진해운 2012년 2/4분기 컨테이너선 수익성 회복으로 영업이익률 흑자 전환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