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선제적 산업기회평가 시리즈(3) LBS관련 산업

2009-09-02차력

목차
LBS관련 영역의 컨버전스와 player간 경쟁 심화

단말기 분야의 컨버전스와 GPS폰의 시장 진출로 수평적 경쟁 확대

기존의 카 내비게이션 시장에 mp3, PMP 업체가 진출하였으며 카 내비게이션도
멀티미디어 기능을 강화하여 상호간 영역에 진입하여 경쟁 상대가 확대됨
GPS칩 가격의 하락과 위치정보에 대한 수요 증가로 휴대폰도 GPS칩 및 지도를
내장하여 출시되면서 휴대폰이 단말기 분야의 새로운 경쟁자로 진입

단말기 업체의 LBS서비스 직접 진출과 이동통신사의 pipe化로 수직적
경쟁 확대

단말기 업체는 통신기능을 부가한 내비게이션 제품을 내놓고 있으며 이동통신사의
통신망 외에 위치정보를 얻을 수 있는 대안 네트워크가 등장
이는 맵과 GPS를 내장한 휴대폰의 확대와 맞물려, 이동통신사는 단말기 제조사와
경쟁하는 수직적 경쟁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동통신사는 bit pipe로서의
성향이 강해짐

인터넷 포털기업 등 새로운 player의 시장 진입으로 복합 경쟁 가속

검색의 패러다임이 웹검색에서 모바일 검색으로 점차 바뀌면서, LBS관련 시장을
선점할 기본무기인 지도에 대한 경쟁이 본격화
인터넷 업체는 기존의 블로그, 카페, SNS(social network service) 등을 연계한
LBS응용 서비스로의 연계가 쉽게 가능하며 기존 사용자 pool이 풍부하여 사용자
유입 및 모바일로의 전환에 상대적으로 유리


향후 경쟁 구도의 변화 전망

거대 기업 위주의 산업 개편

환경 여건이 성숙되고 관련 산업의 수요가 증가하며 산업 전반의 파이 크기는
커질 것이나 시장은 규모와 마케팅 역량에 의해 좌우되며 기존 사업자의 입지는
좁아질 듯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채 난립해 있는 국내 LBS관련 중소규모 업체는 거대 기업의
시장 진입으로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거나 해외시장을 공략하지 못할 경우 점차
정리될 것

지역별 시장의 성장 단계 전망

LBS산업은 지역별로 기존 시장의 양상과 환경에 따라 서로 상이한 모습으로
발전할 것
한국은 휴대폰 제조사와 인터넷 업체를 중심으로, 미국은 다양한 응용서비스가
가능한 인터넷 기업을 중심으로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보이고, 유럽은 당분간
단말기 제조사의 입지가 보다 강화될 것으로 보이며, 인프라의 구축이 미흡한 중국은
이동통신사 위주의 성장을 할 것

LBS산업의 player간 지배력 변화 및 성장 방향 전망

지역별 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글로벌 트렌드는 이동통신사의 LBS관련
산업에 대한 시장 지배력이 약화되는 것
이는 통신사업자의 고유 수익 모델(bit pipe)과 산업 내에서 이동통신사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지는 것에 기인
장기적으로 다양한 수익 모델로 확장이 가능하며 기존 유선 사용자를 확보한 인터넷
업체로 시장 성장의 중심이 이동할 것

휴대폰 제조사의 연관 산업에 대한 다방면 진출이 확장될 것이며, 컨텐츠 및
응용서비스의 경쟁과 함께 UI 등 기본서비스외의 부가적인 면에서 경쟁

휴대폰 제조사는 업계의 사업전략 방향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휴대폰이 새로운 효용 분야를 갖게 됨에 따라 다른 경쟁 device대비 휴대폰의
우월성을 높일 수 있을 것
관련 분야에서 예상되는 또 하나의 트렌드는 기능, 디자인의 혁신을 넘어
모바일에서의 UI(user interface) 경쟁이 될 것임


시사점

새로운 성장 국면과 LBS산업의 성장 방향

기술 도입 초반기의 기대와 달리 지지부진한 성장 이후 LBS산업은 새로운 성장
국면을 맞이하고 있음
새로운 성장 기회는 기존의 이동통신사 위주가 아닌 인터넷 업체와 휴대폰 업체를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