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단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은행 영업점 미래상

2017-04-07손준범

목차
요약

국내 은행들의 영업점 운영전략이 변화하고 있다. 기술혁신에 따른 디지털 채널 발전, 고객 점포방문 감소, 은행 수익성 개선 한계 등이 그 배경이다. 은행들은 점포망을 축소하는 대신 영업점 운영전략을 다변화하고 있다. 현재로선 비용효율화 측면이 강한 것으로 판단되지만 궁극적으로는 고객편의성 증대에 목표를 두어야 할 것이다. 영업점에 혁신기술을 도입해 단순거래는 비대면 방식으로 유도하고, 직원은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고객상담 역할에 주력해야 한다. 직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은행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인재를 양성하고 관련 인사제도를 혁신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