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영브리프

리테일뱅킹 시장에서 온라인 채널 부각

2016-07-25주윤신

목차

요약

고객의 주거래은행 이동이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밀레니엄 세대 및 대중부유층을 중심으로 인터넷 은행 및 지급결제업체 등 비전통적 은행으로의 이동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자산배분, 계좌개설, 은퇴설계 관련 로보어드바이스도 리테일 뱅킹 부문에서 높은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온라인이 지배적 채널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상황에서도 지점은 여전히 중요한 채널이며, 금융회사간 경쟁이 심화되는 환경에서 고객확보를 위한 온라인과 지점, IT와 사람 간 적절한 균형 유지가 긴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