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영브리프

해외 은행의 로봇 ‧ 인공지능 활용

2015-07-20이휘정

목차
요약

최근 디지털센서 및 정보처리기술이 발달하면서 언어와 감정 인식능력을 갖춘 로봇이 은행의 대고객 업무에 활용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실제로 일본과 미국에서는 은행지점의 고객응대에 로봇을 활용하는 경우가 등장하였고, 자산관리나 자금이체 분야에서도 로봇이나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은행산업내 로봇기술의 적절한 활용은 인력대체에 따른 단순한 비용절감을 넘어서 생산성 및 업무역량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 국내에서도 적극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