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카드사의 빅데이터 활용 추세 및 과제

2014-12-01나성호

목차
요약

전세계 빅데이터 관련 시장 규모는 해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 국내 기업들은 경영 활동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데 소극적이다. 하지만 신용카드사들은 다양한 분야에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 그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다. CLO(Card Linked Offer) 서비스가 그 대표적인 예다. 신용카드사들이 CLO 서비스를 통해 성과를 창출하려면 먼저 고객을 제대로 분석하여 최적화된 마케팅 오퍼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 데이터 과학자의 확보가 무엇보다 절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