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자동차 부품 및 내장품 판매업의 현황 및 전망

2013-10-31김동한

목차

실물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있지만 중·단기적으로 10% 내외의 외형성장은 가능
§ 가계부채 급증에 따른 소비 위축, 부동산 시장 침체 등으로 인한 가처분 소득 감소세로 자동차 부품 판매업
시장의 성장 둔화가 지속되고 있음
§ 그러나 완성차업체의 선전, 자동차 보급률 상승, 차종의 상급화, 편의장치의 다양화 및 대중화 등으로 자동
차 부품 및 내장품 판매업은 연평균 10% 정도의 양호한 성장세 예상
- 과거에는 연평균 20% 내외의 고성장을 구가했음


지역별/자동차 신·중고 부품별 차별화된 여신포트폴리오 구성 필요
§ 잠재수요대비 사업체수가 많은 광주, 대전 지역보다는 공급부족 지역으로 분석되는 제주, 울산 지역을 중심
으로 영업 전략을 펼칠 필요가 있음
§§ 전체 사업체 중 40%가 수도권에 집중해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서울, 경기 지역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모니
터링이 필요
§ 한편 자동차신품 부품 및 내장품 판매업도 중요하지만 보다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자동차중고 부품 및
내장품 판매업에 대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영업기회 모색이 요구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