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국내 외국계 완성차업체의 실적 부진과 시사점

2013-06-18김동한

목차

수요 부진 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국계 완성차업체들
§ 세계 경제의 저성장, 환율의 부정적 효과, 수요 부진 속에서 현대기아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
력이 약한 국내 외국계 완성차업체들의 실적 개선이 어려운 상황
§ 그에 따라 외국계 완성차업체들의 모기업들이 국내 생산시설 활용에 대한 다양한 전략변화들이
감지되고 있음
§ 한국GM은 한국 시장 철수 보다는 유지하는 차원에서 강력한 재구조화 작업이 예상되고, 르노삼
성은 서론에 머문 느낌은 있지만, 부진 탈출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시행될 예정이며, 쌍용도
마힌드라가 적극적인 경영정상화 의지를 보이면서 기업가치 제고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일 전망

국내 자동차산업의 장기적인 산업구조 변화 가능성
§§ 구매심리가 악화되고 국내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외국계 3사에 비해 경쟁력이 강한 현대
기아차의 과점화가 보다 심화 중
§ 더딘 수요 회복과 함께 수입차 시장의 고성장 속에서 현금창출력이 낮고, 부채비율이 높은 외국
계 완성차업체들은 투자여력도 낮아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 상승 모멘텀은 낮다고 판단
§ 결국, 글로벌 저성장 속에서 외국계 자동차업체들의 빠른 실적 반등은 어려울 전망이고, 중국의
자동차부품 수출 확대 등으로 인해 경쟁력이 약한 한국 부품업체들에게는 리스크가 될 전망


국내 자동차산업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서 외국계 완성차업체들 지속적인 노력 필요
§ 국내 외국계 완성차업체들은 중소 자동차부품 협력업체와의 지속적인 동반 성장을 통한 국내 자
동차산업 발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더욱더 강화해 나갈 필요
§ 외국계 완성차업체들이 경쟁력을 강화 하면서 동시에 중소 협력업체도 잘 되는 낙수효과와 협력
업체 덕분에 외국계 완성차업체들도 잘 되는 분수효과가 요구
§§ 장기적으로 외국계 완성차업체들이 성장을 견인하고 협력업체들은 혁신을 견인하는 창조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실행에 옮길 시에 국내 자동차산업의 미래는 밝아질 것으로 사료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