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스마트금융 시대의 은행 지점 운영방향

2013-01-06류창원

목차

요약

비대면채널 활성화에도 불구하고 국내 은행의 지점수는 꾸준히 증가하였으나 최근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금융위기 이후 국내 은행은 금융상담이나 상품판매 위주로 지점의 운영을 바꾸고자 노력했으나 그 성과는 미흡한 편이다. 스웨덴 Handelsbanken의 분권화 경영과 SEB의 코칭 방식 영업력 증진 프로그램은 지점의 운영 변화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참고할 만 하다. 국내 은행도 수익 채널로서 지점의 역할을 재정립하기 위해 운영의 질적 변화를 추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