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日 생보사의 신채널 활용 현황 및 시사점

2012-11-30정승희

목차

요약

일본의 경우 저금리·저성장이 장기화되면서 전속 설계사 채널의 비중은 감소한 반면 방카슈랑스, 온라인, 대리점(내점형 점포)을 포함한 신채널의 비중은 증가하는 등 생명보험사의 채널 포트폴리오에 뚜렷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도 저성장·저금리라는 경제 환경 변화와 이에 따른 보험 수요 위축에 대응하여 영업 전략의 변화를 모색해 볼 시점이다. 특히 생보사 영업의 근간이 되는 판매 채널 측면에서는 고객의 가격민감도 상승,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내방형 점포 등의 신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