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OLED TV가 디스플레이산업에 미치는 영향 및 OLED Value Chain 분석

2012-09-25이주완

목차

디스플레이산업에 미치는 영향
 

높은 성장세가 예상되나 TV 시장을 잠식하기에는 시간이 필요


2007년 소니가 OLED TV 양산을 시도했다 실패한 후 TV 제조사들은 해마다 시
제품을 선보였으나 OLED TV의 상용화는 계속 지연되고 있음
- 2007년 소니가 출시한 11인치 제품 가격은 300만원에 달함
그러나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OLED 생산시설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고 침체에
빠진 TV 시장의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조만간 OLED TV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
- 2012년 말이나 2013년 초가 유력
OLED TV가 출시되더라도 높은 가격, LCD TV와의 차별성 부족 등으로 인해 단
기간에 LCD산업이 큰 타격을 받을 가능성은 낮음
- 과거 TV 변천사를 보면 신제품이 대중화에 성공하는데 5~6년이 걸림
따라서 OLED TV의 성공가능성과 높은 성장세는 예상할 수 있으나 향후 10년 가
까이 LCD TV의 시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시장에서는 OLED의 침투가 더 빠르게 진행될 전망

...본문에 계속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