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조선·해운 산업 Weekly (11호)

2012-07-25장경석

목차

BDI지수가 1000선을 돌파한 반면, 유조선 운임은 크게 하락세를 보임
■ MOL社의 선복량 조정계획 발표 영향으로 BCI가 폭등해 BDI지수가 1000선을 돌파
■ 중국 원유 재고량 증가, 이란 제재, 원유 생산량 감소로 유조선 운임이 큰폭으로 하락


글로벌 컨테이너 과잉공급이 지속되는 가운데 선주와 화주간의 힘겨루기가 연출됨
■ 운임인상을 추진 중인 선주사들과 화주들의 팽팽한 힘겨루기로 CCFI 지수가 약보합세를 보임
■ 글로벌 컨테이너선대가 총 1,600만TEU을 돌파하는 등 컨테이너선 과잉공급이 지속


일본 해운사의 파산으로 중고선가 하락이 전망되는 가운데 신조선가 지수가 1p 하락
■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가 1포인트 하락한데 반해 중고선가 지수는 1포인트 상승
■ 일본 Sanko Steamship 파산으로 인한 매물 급증으로 중고선가가 하락세를 보일 전망


주간 주요 이슈
■ 세계3위 독일 2위의 선박금융 은행 코메르츠뱅크가 선박금융 사업부문 포기를 전격 선언
■ 현대중공업이 에버그린 13,800TEU 컨테이너 10척 용선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
■ 국내 빅3 조선사들이 회사채를 발행하여 유동성 확보에 나서고 있음
■해체선 공급 물량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노후선 선박 해체 가격이 지속 감소할 전망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