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글로벌 금융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기반한 금융기관의 전략적 대응 및 시사점
2011-07-25서영미
본 보고서에서는 금융산업의 비즈니스 환경 변화를 알아보고자 Datamonitor가 선정한 금융소비자 트렌드 및 이에 기반한 금융기관들의 대응전략과 사례를 점검해보고자 함
금융소비자 트렌드 변화는 사회인구학적 여건 변화와 구매 의사결정에 있어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가치 변화에 기인
금융기관은 소비자 트렌드 분석에 기반한 사업기회 모색 및 전략 수립 필요
● 금융기관에게 소비자 트렌드 변화는 비즈니스 환경 전반의 변화를 의미하므로, 동 분석에 기반한 상품·서비스 설계, 마케팅 등 사업 전략 수립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신규 사업기회 모색도 가능
● 가장 기본적인 인구통계학적 구조 및 소득 변화를 기반으로 고객군을 세분화하고, 각 그룹별 특성 및 니즈를 감안한 차별화된 전략 수립이 필요한 가운데 장기적 고객기반 확대 차원에서 젊은층 고객 확보에 주력할 필요
● 위기 이후 신뢰성, 안정성 등 금융기관의 전통적 가치 및 역할이 강조됨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 재건과 함께 고객의 안정적 미래를 지원하기 위한 자문 기능 강화
● 개인주의적 성향 확대에 대응해 맞춤형 설계가 가능하도록 상품의 유연성을 높이는 한편 웰빙 트렌드에 부합하기 위해 상품의 핵심가치 전달에 초점
● 또한 금융활동의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멀티채널 등 고객 중심 전략을 강화하고, 커뮤니티와의 상호교류를 중시하는 추세에 대응하여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고객과의 교류 확대
● 특히 다양한 소비자 트렌드에 걸쳐 자문 서비스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금융기관은 고객 생애 전반에 걸쳐 자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역량 강화 필요
추후 Datamonitor가 선정한 글로벌 금융소비자의 트렌드 변화가 국내 시장에서도 적용되는지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금융기관들의 비즈니스 전략 방향성을 도출하는 후속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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