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가 금융에 주는 영향

2010-09-20김남훈

목차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등을 공유하기 위한 온라인 플랫폼이며, SNS는 소셜미디어의 종류로 정보공유 뿐만 아니라 관계지향에 특화된 서비스
트위터는 언제 어디서나 간단 명료한 메시지의 실시간 전달이 가능해 모바일에 매우 적합하며 페이스북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공유하고 전달하기에 용이한 환경을 제공

SNS 최근 동향

SNS는 최근 동향은 활용의 대중화, 실경제활동과의 연계, 정보공유의 확대라 볼 수 있음
첫째, 전세계 소비자의 월 SNS 이용시간이 2009년 전년대비 82% 증가한 5.3시간이며 페이스북, 트위터 사용자가 3년 동안 각각 4.7억명, 1.05억명에 이를 정도로 크게 증가. 포춘 100대 기업들도 79%가 소셜미디어를 마케팅 도구로 활용
둘째, 인맥 및 관계형성 중심에서 사용자를 기반으로 소셜바잉, 소셜커넥트, 소셜 대출 등 상호 신뢰에 기반한 구전효과를 활용하여 실경제활동에 접목하는 사례가 늘고 있음
셋째, 사람들이 개인의 활동정보나 구매․결제 내역 등 사적인 정보도 SNS를 통하여 기꺼이 공유하면서 소비 및 선택의 의사결정에 있어서도 집단지성을 활용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음

SNS가 주는 시사점

양방향 소통, 실시간 전달, 상호 관계성이 소셜미디어인 SNS의 핵심 키워드

공유․개방․참여가 담겨있는 웹2.0에 기반한 SNS는 정보전달의 신속성, 집단지성을 활용한 양방향 소통, 친밀과 신뢰에 기반한 관계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의 매스미디어와는 속성이 판이
특히 매스미디어가 갖는 공급자 중심의 단방향적인 전달이 아니라 소비자가 정보의 가치를 자발적으로 검증하고 확대 재생산 할 수 있는 전염성 있는 정보전달 매체라 할 수 있음

소비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단방향적인 상품 홍보보다는 의견수렴의 창구가 적합

세그먼트화된 고객정보의 습득이 가능해 차별적인 상품판매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으나 직접적인 상품의 홍보보다는 고객의 의견을 겸허하게 받고 신뢰를 전달하는 창구의 역할이 더 중요

소셜-의사결정 행위, 디지털 실버의 확산, 개인간 대출서비스 등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

소셜네트워크에 기반한 금융상품의 선택, 개인간 직접적인 소액대출시장의 형성, 디지털 실버의 확산은 서비스 확장의 기회인 동시에 전통적인 금융업에 위협 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