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2010년 선종별 해운시황 전망
2010-02-25이은창
목차
2009년과 마찬가지로 2010년에도 해운 시황 회복은 어려울 듯
물동량 회복에도 선복량 증가로 해운시황 회복은 제한적
전 선종에 걸쳐 물동량 회복에도 선복량 증가로 해운시황 회복은 소폭에 그칠 전망임
해운사의 어려움은 지속되어 선박인도량이 인도예정량에 못 미치는 상황은 지속되겠으나, 선복량 증가가 물동량 증가를 초과하는 상황은 지속
선종별로는 MR급 제품선, Feeder급 컨테이너선, Handysize 벌크선 시황이 상대적으로 양호할 듯
주요 해운사는 2010년 영업흑자를 기록하겠으나 만족할만한 상황은 아닐 듯
2009년 국내 주요 선사는 대규모 영업적자를 기록하여 최악의 한해를 보냈음. 2010년에는 운임 회복과 고선가 용선선박의 반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적자는 면할 것으로 전망됨. 하지만 그간의 손실을 만회하기에는 부족할 듯
요약
물동량 회복에도 선복량 증가로 해운시황 회복은 제한적
전 선종에 걸쳐 물동량 회복에도 선복량 증가로 해운시황 회복은 소폭에 그칠 전망임
해운사의 어려움은 지속되어 선박인도량이 인도예정량에 못 미치는 상황은 지속되겠으나, 선복량 증가가 물동량 증가를 초과하는 상황은 지속
선종별로는 MR급 제품선, Feeder급 컨테이너선, Handysize 벌크선 시황이 상대적으로 양호할 듯
주요 해운사는 2010년 영업흑자를 기록하겠으나 만족할만한 상황은 아닐 듯
2009년 국내 주요 선사는 대규모 영업적자를 기록하여 최악의 한해를 보냈음. 2010년에는 운임 회복과 고선가 용선선박의 반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적자는 면할 것으로 전망됨. 하지만 그간의 손실을 만회하기에는 부족할 듯
Ⅰ. 서론
1. 불확실성이 컸던 2009년 해운시황
2. 2010년 해운시황의 암초들과 시황 전망의 필요성
Ⅱ. 선종별 해운시황 동향 및 2010년 전망
1. 해운위기와 선박금융 전문가 조사
2. 컨테이너선 시황
3. 벌크선(건화물선) 시황
4. 탱커 시황
1. 불확실성이 컸던 2009년 해운시황
2. 2010년 해운시황의 암초들과 시황 전망의 필요성
Ⅱ. 선종별 해운시황 동향 및 2010년 전망
1. 해운위기와 선박금융 전문가 조사
2. 컨테이너선 시황
3. 벌크선(건화물선) 시황
4. 탱커 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