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업

UCC의 확산과 영업기회 분석

2009-08-05김남훈

목차
▶ UCC는 공유문화, 제작도구의 단순화, 유통경로의 대중화로 인하여 크게 확산 ? UCC는 사용자들이 직접 제작하는 텍스트,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의미하며 초기 텍스트의 형태에서 벗어나 사진 및 동영상 등 영상문화에 익숙한 저연령층 위주로 크게 확산 ? UCC의 활성화는 웹2.0환경으로 진화하면서 참여공유의 문화 확산,디지털 기기의 일반화, 카페,커뮤니티 등 콘텐츠 공유방식의 다양화로 인한 유통경로의 대중화에 기인 ▶ UCC 서비스 업체들의 급격한 증가 및 관련 업체들의 시장 진입이 활발하게 진행 중 ? UCC서비스에 대한 트래픽 증가는 인터넷 포털들의 초기 수준을 상회.국내에서도 전문 UCC사이트,종합포털,통신사업자,방송사 등 UCC를 통하여 수익모델을 창출하려는 관련업체들의 시장 진입이 활발해지면서 경쟁구도가 심화되는 중 ? 그러나 광고와 콘텐츠 판매를 통한 수익모델이 존재하나 아직은 검증되지 못한 상황.또한 수익공유와 같은 상업적인 수익모델이 공유참여라는 본래의 제작 의도를 희석시킬 수 있고 저작권 및 검증되지 않는 콘텐츠의 질적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 존재 ▶ UCC 서비스의 잠재적 성장성에 높은 가치를 둔 관련 업체들의 M&A사례가 증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UCC서비스의 가입자 기반에 높은 성장 가치를 두고 있는 관련 업체들의 M&A사례가 증가하는 추세.특히 높은 트래픽을 확보한 선두권 UCC서비스 업체들에 대한 M&A사례가 국내외 활발하게 진행 중 ▶ 금융그룹에 대한 시사점 n UCC업체들의 신용도는 낮으나 지분투자나 M&A참여 측면에서 금융그룹의 기회가 존재 ? 선두 포털업체들은 풍부한 자금력,커뮤니티 및 블로그 등 콘텐츠를 공유하고 재생산하는 안정적인 기반을 확보,장기적인 경쟁측면에서 전문UCC업체에 비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 이를 감안 시 UCC서비스 분야의 신용도는 인터넷 포털에 비하여 낮은 8.5수준으로 추정 ? 따라서 전문 UCC업체들의 경우 편리한 UI와 DB를 확보한 2~3개의 업체들만 시장에서 남을 전망이며,선두업체를 대상으로 중견 포털 및 통신사업자 등 M&A의 가능성이 높아 이에 대한 거래 기회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
요약